덴티움임플란트와 치과용 의료기기 산업분석

임플란트 전문기업 덴티움의 매출증가세와 더불어 불법상장 관련 논란이 되면서 주목이 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국내 임플란트 산업내 과점적 지위를 지닌 덴티움은 세계최대 임플란트 시장인 중국에서 시장점유율을 올리며 매출증가세가 두드러진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장기적으로 치과용 의료기기산업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부정적인 이미지 등으로 주가는 하락세인 애매한 교차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덴티움의 사업구조와 소속산업의 전망 및 사업경쟁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덴티움임플란트

1. 덴티움 임플란트 제품 특성과 기업 실적

1-1. 덴티움임플란트 제품특성과 기업실적

✅ 2002년 설립후 국내에서 10년 이상의 장기임상 데이터를 지닌 임플란트 생산 전문기업인 덴티움은 2004년 미국에 현재 공장을 설리하는 등 해외 주요국가 인증을 디딤돌로 70여개 국가에 덴티움임플란트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 임플란트는 인체에서 유약한 구강에 직접 제품을 식립하는 제품으로 안정적인 bone level이 중요한 지표입니다.

✅ 즉, 일시적인 매출증대를 위하여 가격중심의 마케팅적인 드라이브로 판매를 치과의사들에게 증가시켜도 5~10년내에 제품 컴플레인이 발생해 단종되는 임플란트가 많은 것이 불편한 진실입니다.

✅ 그럼에도 덴티움임플란트는 97%이상의 높은 제품생존률로 한때 화제가 되기도 하였으며, 미국 FDA와 유럽CE 등 해외인증을 기반으로한 기술력을 일정수준 인정받고 있습니다.

✅ 특히, 1인당 식립률이 전세계에서 상위권인 한국시장내 2~3위의 시장지위를 유지하면서 일정수준의 안정성을 확보한 가운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시장에서 2019년 기준 20%이상의 시장점유율로 대륙의 임플란트 시장을 빠르게 침투하고 있습니다.

✅ 이로 인해 2015년 900억원대의 매출이 2019년 3분기 기준 1,48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0%에 준하는 성장률을 시현하였고 이는 이미 2018년의 실적을 뛰어넘은 숫자로 4분기 합산 실적 감안시 50%이상의 외형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다만, 중국제품들의 낮은 원가로 인한 경쟁심화 전반적인 이익률은 외형성장에 비해 다소 감소하고 있는 점이 장기적인 이익의 질을 개선할 신규포트폴리오의 장착에 대한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는 실정입니다.


1-2. 치과용 의료기기 산업분석

✅ 치과용 의료기기산업은 환자의 구강과 턱뼈 등의 상태를 스캔하고 측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CT와 3D프린터등의 산업과 직접 식립하는 재료인 임플란트와 보철물 등의 제품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특히, 노령화가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인 추세이고 치아는 일단 손상되고 나면 마모되거나 사라지는 상실성 인체로 자연재생이 불가능 하기에 치과용 의료기기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 최근의 치과용 의료기기산업의 주요추세는 디지털화와 제품라인업의 확대입니다.

✅ 즉, 기존 2D와 단순 CT로 환자의 구강과 턱등의 상태를 조망하는 것을 넘어서서 구강스캐너, 3D CT, CAD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저장하며 또 시술시 참조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임플란트와 보철제품 자체의 고도화를 통한 수익개선 보다 단순 임플란트 제조업체들도 데이터 수집 및 보철 영역 등으로 라인업을 확대하려는 추세가 전세계적인 의료기기 기업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이는 초기 측정과 식립의 기술경쟁력이 높았으나, 5~10년 이상의 제품 부작용이 드러나기 전까지 중국산 제품 및 일부 제조업체들의 단가 경쟁으로 인한 이익감소가 주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2. 덴티움의 경쟁사와 시장 환경

2-1. 경쟁자 오스템임플란트와 바텍 비교

✅ 국내 최강자 오스템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전문기업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의 30%이상, 세계에서도 TOP5에 드는 수위의 기업입니다.

✅ 특히 중국에서도 30% 이상의 시장점율로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임플란트외 치과용 체어 등을 함께 생산하여 판매 중입니다.

✅ 바텍은 디지털엑스레이 제조사로 시작하여 2D진단 장비 및 최근 임플란트 영역까지 확대하며 추격 중인 업체로 임플란트 제품 시장점유율은 10%대입니다.

✅ 특히, 파노라마2D장비와 3DCBCT 등 진단전문 기술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다만, 오스템임플란트의 경우 국내 높은 시장점유율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임플란트 구매 소비자인 현업 치과의사들에게 많은 컴플레인을 동시에 받고 있기도 합니다.

✅ 이는 마케팅적으로 빠른 매출을 일으킨 제품들이 상당히 빠르게 환자 및 의료진으로부터 컴플레인이 다수 받았고, 얼마뒤 단종된 사례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 초기 시장선점 효과로 국내에서 성장을 지속했던 오스템은 현재 국내시장 포화로 해외 시장개척에 많은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 바텍은 상대적으로 진단부문의 강점이 크지만 아직 해외부문의 브랜드 인지도가 임플란트영역에서 오스템 및 덴티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점이 아쉬운 부문입니다.

✅ 그럼에도 오스템과 바텍은 역시 노령화 추이에 따른 식립률 증가와 해외시장의 매출효과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점은 공통사항입니다.


2-2. 성장동력과 잠재위험 

✅ 환자의 데이터를 모두 디지털화하여 보철 및 임플란트 등의 제조와 시술에 획기적인 성과를 개선된 지표로 보이고 있는 글로벌 추세에 과연 덴티움이 얼마나 접목할 부문이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 즉, 임플란트 자체의 기술력은 국내3사는 물론 중국의 빠른 캐치업으로 격차가 서서히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제품 라인업 확대와 지역 포트폴리오 개선으로 외형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극복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많습니다.

✅ 초기 임플란트 시장을 선점하여 유입된 현금흐름으로 기술경쟁력 제고와 관련기술 인수 및 습득의 노력이 숫자로 시현될 수 있는지 시간이 필요한 부문입니다.

✅ 현재까지 중국에서 시장점유율을 20%이상 높이며 전체 사이즈를 키운점은 매우 긍정적인 모습이지만, 이것이 향후에도 지속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기술격차와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보수적인 입장도 많습니다.

✅ 아울러 금번 우한 코로나19사태로 중국내 자택근무 등이 확산되고 있기에 2020년 1분기 실적은 아무래도 성장세가 주춤할 가능성도 내재해 있습니다.

✅ 향후 잠재위험은 기술적인 레벨업이 지연될 가능성과 제품라인업 확대의 실패시 현재의 지역포트폴리오 이상의 발전안이 있는가입니다.


3. 덴티움 주가와 이슈

3-1. 주가의 흐름과 이슈

✅ 최근 5년간 20~30%의 외형성장을 지속하면서 2017년 3월 상장후 덴티움의 주가는 3배이상 상승하며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았습니다.

✅ 그러나 국내 임플란트 시장내 빠른 시장포화와 경쟁의 심화로 이익률의 감소가 서서히 들어나면서 미래 성장동력에 대한 의구심이 최근 2년사이 반토막에 가까운 주가하락률을 시현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 또한,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서 덴티움의 상장과정에 금감원 임직원 및 한국거래소 내부의 불법가능성을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이는 동시에 덴티움의 분식회계 가능성과 전반적인 실적의 장난질로 이루어진 주가의 추세에 이의를 제기한 것입니다.

✅ 따라서, 향후 검찰의 조사결과와 분식회계 관련 회사의 명명백백한 의심의 해소과정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중국업체들의 경우 우수한 실적과 재무제표에도 불구하고 오랜기간 국내 증권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외면을 받아왔습니다.

✅ 근본적인 원인은 회계투명성과 신뢰의 상실이였습니다. 임플란트 산업내에서 동일한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3-2. 주요 모니터링 요인

✅ 따라서 향후 중대한 주요모니터링 요인은 세가지입니다.

✅ 첫번째는 검찰의 수사과정과 덴티움의 분식회계 의혹관련 해소 정책입니다.

✅ 상당기간 투자자를 괴롭혀온 불신이라는 키워드는 모든 숫자적인 실적을 압도할만큼 큰 요인입니다.

✅ 발표된 실적을 믿지 않는 다면 사실상 외형성장의 의미가 퇴색하기 때문입니다.

✅ 두번째는 중국시장내 시장점유율과 경쟁력 제고방안입니다.

✅ 현재까지는 양호한 시장점유율로 동사 매출과 이익의 기여도를 높이고 있는 중국시장은 향후 다른 많은 산업들이 그러했듯 유럽의 기술력과 중국의 저렴한 단가앞에 샌드위치 신세를 재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따라서 동사실적의 바로미터인 중국시장내 사업전략의 방안을 명백히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투자자들과 공유해야할 것입니다.

✅ 세번째는 기술력 제고와 제품라인업 노력입니다.

✅ 임플란트전문기업의 한계는 다양한 제품라인업 추가로 이어지지만 여기에는 자본이 필요하며 동시에 시간이 소요됩니다.

✅ 가장 효율적으로 라인업을 구축할 방안은 M&A도 있기에 향후 3D 전문 진단업체와 의료기기 연계 제품인 보철 생산기업 등을 인수합병하며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현재까지는 매출액의 30~50%에 달하는 자본적지출과 R&D로 벌어들인 현금의 상당부분을 재투자해왔습니다.

✅ 이러한 투자가 개선된 실적 및 기술습득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결론: 성장하는 임플란트 시장의 분기점에 선 덴티움

덴티움은 국내외 임플란트 시장에서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며 주목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러나 불법 상장 논란과 기술 경쟁력 문제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내재해 있습니다.

향후 검찰 조사 결과와 기술 개발 성과, 중국 시장에서의 성과 등이 덴티움의 미래를 결정지을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중한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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