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관련주: ott산업 시장규모와 투자위험

넷플릭스관련주는 OTT산업 성장의 수혜를 국내외에서 직간접적으로 받고 있는 기업들을 말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관심 영상들을 볼 수있는 산업환경을 조성한 넷플릭스는 전세계적으로 1억명이 넘는 유료구독자와 독점적인 오리지널컨텐츠로 리더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빠른 속도로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제휴카드의 증가로 실가입비용도 낮출 수 있는 방안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디즈니와 애플 등 경쟁자들의 구독경제 투자 증가로 관련위험도 내재해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의 창궐로 외부접촉을 줄인채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넷플릭스 투자의 장단점과 주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넷플릭스관련주

1. OTT(Over-The-Top) 온라인 동영상 산업 시장규모와 구조

1-1. OTT(Over-The-Top)온라인 동영상 산업 시장규모와 구조

✅ OTT산업의 원조는 VOD(Video On Demand)입니다.

소비자가 주문할때, 즉 원할 때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이는 기존에는 TV와 인터넷망을 장악하고 있던 방송사와 통신사가 사업주체였습니다. 대부분 IPTV라는 이름으로 공중파/종편등을 다시보는 서비스를 제공했지요.

✅ 그러나 크게 두가지,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치면서 산업구도가 재편되었습니다.

✅ 즉, 인터넷망을 통해서 컨텐츠를 소비하되 그컨텐츠를 만들어 공급하는 주체가 별도의 인터넷사입자인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된것입니다.

✅ 이들은 구독경제라는 이름하에 기존의 건당 컨텐츠 결제방식으로 신규가입자를 모으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던 IPTV사업자들을 압도하면서, 동시에 그들에게는 없는 불특정다수가 만든 컨텐츠나 전문적인 감독/영화사/제작사들과 독점적으로 계약한 오리지널컨텐츠라는 이름으로 차별성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 이로 인해 한마디로 볼게 더 많고 재밌다는 이미지가 형성되며 빠르게 가입자 수를 늘렸습니다.

✅ 전세계적으로 1억6천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모집한 넷플릭스가 구독료를 받는 모델로는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유튜브는 기존의 무료광고 신청뒤 시청가능의 모델외 유튜브프리미엄이라는 별도 항목으로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PWC(프라이스워터쿠퍼스)가 밝힌 전세계 OTT산업의 규모는 약 300억달러(40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최근 3년간 30%이상의 고성장률로 방송/컨텐츠 유통산업내 가장 주목받는 카테고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특히 단순히 TV로만 보는 것이 아닌 50%이상의 유저들이 모바일을 이용하여 컨텐츠를 소비하는 바, 모바일디바이스 공략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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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넷플릭스의 위상과 실적

✅ 2020년 2월 발표된 넷플릭스의 유료구독 가입자수는 약 1억 6천700만명입니다.

✅ 이중 북미지역이 6700만명이고, 해외에서 1억명의 구독자를 모았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2019년 4분기 매출액은 6조 4,00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0%이상 증가하였습니다.

✅ 세부적으로 넷플릭스의 '주요 작품 시청 퍼포먼스’를 살펴보면 하우스오브카드,기묘한이야기, 믿을 수 없는 이야기, 메시아, 종이의 집 등 넷플릭스가 직접 자금을 투자한 오리지널 컨텐츠들이 전세계 유저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높은 시청횟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소위 좋은 스토리는 국경이 없다는 말로 대변되는 컨텐츠 구독 경제의 범용성을 드러낸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세계 현지화에 대한 분석도 치밀하게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컨텐츠 제작계 큰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국내만 해도 JTBC와 CJENM과 제휴를 통해 현지 컨텐츠의 다양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으며, 옥자와 킹덤 등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여 고유의 영상물 세계를 구축하는 등의 다방면의 독점적인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례없이 컨퍼런스콜에서도 한국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중국과 동남아시아등의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메이드인코리아의 중요성과 팬심을 인정할만큼, 미국을 벗어나 전세계 컨텐츠에 소위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형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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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넷플릭스 구독의 장단점과 경쟁자 분석

2-1. 넷플릭스 구독의 장단점과 경쟁자 분석

✅ 넷플릭스의 국내 기준 스탠다드 요금은 매달 1만2천원, , 프리미엄은 1만4천5백원입니다.

✅ 최근 일부계정에 넷플릭스해킹 이슈가 나오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이용자들의 재구독률이 높습니다.

✅ 그만큼 공급 컨텐츠의 만족도와 인터페이스의 편의성이 높다는 반증입니다.

✅ 특히, 넷플릭스는 전통적인 방식의 광고가 없습니다. 구독자의 시청을 방해하는 요소는 모두 제거하고 오로지 즐거움에 집중하겠다는 사업미션을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 노력중이기에 구독시 한마디로 쾌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다만, 시청자의 정보와 나이 그리고 시청시간에 따라서 같은 영화내 주인공들의 PPL 상품이 조금씩 달라지거나 영상의 일시정지시에만 나타나는 배너광고, 영화 상품의 직접 연결 등의 세련된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높다고 느껴지는 구독료가 저항선이 될수 있으며, 경쟁자들이 로컬 컨텐츠를 모두 뺄경우 발생하는 컨텐츠 공백현상입니다.

✅ 국내기준으로 SKT의 옥수수와 MBC/SBS/KBS연합인 푹이 합병하여 탄생한 웨이브는 국내 공중파 방송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 이들이 OTT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위해 배타성을 강화할 경우 국내컨텐츠의 공백현상이 넷플릭스 구독자에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다만, 그럼에도 오리지널컨텐츠의 독보적인 재미가 평균연령 32세의 젊은 넷플릭스 구독자 층을 감안할 때, 이것이 급격한 위협요소가 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 오히려 끊임없는 컨텐츠 투자자금의 위험이 내재한 점이 보다 지속적인 약점으로 지적됩니다.

✅ 즉, 마블이라는 북미 최고의 컨텐츠를 지닌 디즈니와 애플이 함께 OTT산업의 강력한 경쟁자로 부각되는 원년인 2020년에도 넷플릭스는 이들에게 저항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투자를 집행해야합니다.

✅ 반면, 디즈니와 애플은 상대적으로 사업포트폴리오상 OTT부문이 캐시카우가 아닌 라이징스타 부문이기에 아직은 상대적으로 투자여력이 높은 편입니다.

✅ 따라서, 지금 당장은 넷플릭스의 우위와 오리지날컨텐츠의 위엄이 소비자에게 소구하고 있지만, 미래의 컨텐츠 시장 변동가능성을 감안할 때, 과거보다 쉽지 않은 전쟁이 시작될 전망입니다.


2-2. 넷플릭스 요금제와 구독비용 절감방법

✅ 넷플릭스 요금제는 상품별 나라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기준으로는 4인팟이라고 해서 넷플릭스 요금을 여러명이서 함께 내고 공유하는 방식이 별도의 웹사이트로 만들어져 성행할 만큼 보편적인 방식으로 쓰입니다.

✅ 아울러, 기존의 현대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등에서 카드종류 별로 가입시 넷플릭스 요금을 보조해주는 상품이 있으며, 얼마이상의 소비를 할 경우 지원을 해주는 카드도 있습니다.

✅ 만일, 본인이 주력으로 쓰고 있는 카드의 부가혜택으로 넷플릭스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교체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 또한, 암호화폐 투자자의 경우 MCO크립토닷컴의 카드를 일정규모 이상 코인을 구매해 보관할 경우 지원금은 물론 공짜로 월구독료가 지원되는 상품도 있기에 알아볼만 하다 생각됩니다.

 즉, 넷플릭스 요금의 구독비용 절감의 첫번째는 다른사람과 공유, 두번째는 기존카드사들의 제휴확인, 세번째는 암호화폐카드의 발급으로 요약됩니다.

✅ 한번 빠지면 계속해서 재구매할 확률이 높은, 매력도를 글로벌하게 2007년부터 확대되고 있는 서비스제공업체가 넷플릭스라는 것을 명심해야합니다.

✅ 한번의 귀찮음이 의외로 장기간의 비용절감과 연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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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넷플릭스의 성장동력과 잠재 위험

3-1. 넷플릭스 성장동력과 잠재위험

✅ 향후 넷플릭스의 성장동력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 첫번째는 지역적으로 최대 성장시장이 될 아시아를 잡을 수 있는 냐는 것과 두번째는 오리지날컨텐츠의 장르 및 투자규모 확대입니다.

✅ 지역적으로 로컬마켓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그지역만의 지역색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지극히 넷플릭스스러운 방식의 컨텐츠도 동시에 필요합니다.

✅ 단순히 현지화가 잘된 컨텐츠 만으로는 현지의 OTT 경쟁자들에게 우위를 가지기 힘들고 오로지 자체 컨텐츠만 강조하는 방식으로는 현지인들의 공감대를 쉽게 얻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잠재위험이면서 중요포인트로 컨텐츠 제작사 및 방송사들과의 전략적제휴의 원활함이 거론됩니다.

✅ 즉, 일시적인 계약이 아닌 장기에 안정적으로 공급가능한 컨텐츠 계약이 충분히 확보되고 연장될 수 있는가가 중요해졌습니다.

✅ 동시에 충분히 재밌으려면 아무래도 보다 많은 자본의 마련이 필수적입니다.

✅ 매출액대비 순이익이 충분하지 않은 넷플릭스로서는 향후 엔터테인먼트계의 거대경쟁자 등장으로 크게 고민이 될수 있는 부분입니다.


3-2. 넷플릭스 관련주 정리 및 투자유의점

✅ 넷플릭스 관련주는 따라서 크게 3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 같은 OTT사업자로서 성장중인 디즈니, 애플이 해외업체이고 국내에는 새롭게 합병으로 탄생한 웨이브와 CJENM이 크게 한부문을 차지합니다.

✅ 두번째는 전문적인 컨텐츠 제작사입니다.

✅ 스튜디오드래곤과 삼화네트웍스, 제이콘텐트리(JTBC), 에이스토리 등이 옥자와 킹덤 등의 제작/배급업체로서 주목받고 있는 점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닐 것입니다.

✅ 향후 타 경쟁사들도 한국컨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제휴와 협업의 제안이 증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세번째는 전통적인 영화배급사들입니다. 소비자들이 이제 안방에서 보는 극장을 더 좋아하게 되면 기존의 영화관들의 매출은 감소할 가능성도 내재해 있습니다.

✅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 그리고 CGV등은 각각 롯데쇼핑, 제이콘텐트리, CJCGV등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 이들의 사업보고서와 월별 관객수의 추이 등을 OTT산업의 흥망과 함께 살펴보는 것이 투자대상기업의 선정과 동시에 어쩌면 조심해야할 업체로 선정될 수도 있습니다.

✅ 인터넷쇼핑몰이 활성화될 때 전통적인 마트산업과 백화점사업은 그래도 괜찮을 것이라는 낙관론이 있었지만, 이마트가 사상최초 적자를 기록하는 등 어려움에 봉착하였습니다.

✅ 온라인 소비의 영향력이 컨텐츠 소비에까지 옮겨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등 세계적인 유행의 전염병이 더해지면서 OTT산업의 관심이 증가 중입니다.

✅ 지속적인 자금의 마련과 컨텐츠의 확보 및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기업이 어디인지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재밌다아니다로 체감할 수 있는 산업의 투자가 성공적이기를 바랍니다.


결론: OTT 산업을 선도하는 넷플릭스의 높은 성장성

넷플릭스는 전 세계적으로 OTT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디즈니와 애플 같은 강력한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앞으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입니다.

투자자는 넷플릭스의 성장 동력과 잠재 위험을 면밀히 분석하고, 관련 주식 투자 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콘텐츠의 질과 시장의 반응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성공적인 투자 전략을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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